|
이번 행사는 전통 유교 정신을 바탕으로 한 청소년 인성 교육의 중요성을 공유하고, 지역 사회에서 유교 문화 진흥에 기여한 유림 인사들의 공로를 기리기 위해 마련됐고, 청소년 유림부 출범을 통해 인(仁)·의(義)·예(禮)는 물론 효(孝)의 가치를 일상 속에서 실천하는 인성 교육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취지가 담겼다.
|
박정하 성균관청년유도회 광주광역시본부 회장은 “청소년 유림부는 인(仁)·의(義)·예(禮)·효(孝)를 생활 속에서 실천하며, 가정과 사회를 잇는 도덕적 주체로 성장해야 한다”며 “미래 세대가 바른 인성과 공동체 의식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청소년 유림부 대표 박지완 학생은 유림을 대표해 선서를 하며 전통 가치를 계승하고 효(孝)를 바탕으로 한 올바른 삶의 자세를 실천할 것을 다짐했다.
성균관청년유도회 황정하 중앙회장은 격려사를 통해 “청소년 유림부의 출범은 유교 문화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중요한 출발점이자, 효(孝) 문화 확산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종수 성균관장은 치사를 통해 “효(孝)는 모든 덕의 근본”이라며 “청소년 유림부가 인과 예를 넘어 효(孝)를 삶 속에서 실천함으로써 우리 사회의 도덕적 토대를 더욱 굳건히 해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행사에서는 이와 함께 지역 사회에서 오랜 기간 유교 문화 확산과 인성 교육 발전에 기여해 온 유림 인사들을 대상으로 유림유공자 시상식이 진행됐다.
성균관청년유도회 광주광역시본부는 앞으로 청소년 유림부를 중심으로 예절 교육과 인문 교육, 전통문화 체험, 효(孝) 실천 활동 및 지역 봉사 활동 등을 통해 청소년 인성 교육을 체계적으로 확대해 나간다.
■ 유림유공자 수상자 명단
성균관장상 : 박정하, 곽길현, 남진현
민형배 국회의원상 : 손혜화, 김희재
양부남 국회의원상 : 이제현, 전학진, 방영극, 이문범
서구청장상 : 정행란
남구청장상 : 김영광
전국향교전교협의회장상 : 임현정
성균관청년유도회 중앙회장상 : 박길수, 조미애
광주향교 전교상 : 진서현
성균관청년유도회 광주광역시본부 회장상(청년유림부) :
박지완, 허태준, 정희재, 문도윤, 김산, 정유건, 정화랑, 박강은
성균관청년유도회 광주광역시 청소년 유림부 지도위원장상 : 청소년 유림부
하수형 기자 demian3000@daum.net
2026.02.04 00: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