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광양읍 용강지구~용강정수장 간 도시계획도로 개설공사 착공

용강지구 대단위 주택단지 조성에 따른 교통 수요 충족 기대

코리아피플뉴스
2026년 02월 03일(화) 10:40
광양읍 용강지구~용강정수장 간 도시계획도로 개설공사 착공
[코리아피플뉴스]광양시는 광양읍 용강리 일원 공동주택단지 조성에 따른 교통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용강지구와 국지도 58호선(용강정수장 앞)을 연결하는 도시계획도로 개설 공사를 올해 3월부터 본격 착공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에는 오는 2029년 5월까지 총 520억 원이 투입된다.

이번에 개설되는 도로는 총연장 0.8㎞, 왕복 4~6차로 규모로 조성된다.

특히 남해고속도로 하부 구간은 비개착형 공법을 적용한 터널로 설치하고, 백운로와 석정삼거리 접속점에는 회전교차로를 도입해 기존 왕복 2차로 수준이었던 용강지구 진·출입 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2023년도부터 실시설계 보완 용역에 착수해 지난해 주민설명회 개최, 지하안전영향평가, 설계안전성 검토, 비관리청 시행허가 등 관계 행정절차를 차질 없이 이행해 왔다.

이후 지난해 7월 조달청에 공사계약을 의뢰해 공사원가 사전검토와 적격성 검사 등 각종 심사를 거쳐, 올해 1월 ㈜대명건설 외 2개사와 도급 계약을 체결했다.

현재 공사업체와 건설사업관리단(㈜신성엔지니어링 외 2개사)이 착공을 위한 제반 절차를 진행 중이며 세부 공정계획과 품질·안전관리계획에 대한 승인 절차가 마무리되는 대로 3월 중 시공 측량을 거쳐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갈 예정이다.

광양시 관계자는 “이번 도로 개설로 용강리 일대 주민들의 통행 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도 “공사 기간 중 일부 도로 통제와 발파·굴착 작업으로 불편이 예상되는 만큼,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세밀한 공사 계획을 수립하고 주민 홍보와 안내를 강화해 민원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코리아피플뉴스
이 기사는 코리아피플뉴스 홈페이지(www.kpnews.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www.kpnews.kr/article.php?aid=11529535591
프린트 시간 : 2026년 02월 04일 00:29:06